본문 바로가기
Computer Science/Computer Network

[Network] GSLB 란? GSLB 를 사용하는 이유

by domo7304 2022. 10. 5.
  1. [Network] 브라우저에 URL 을 입력하면 일어나는 일
  2. [Network] CDN 이란? CDN 을 사용하는 이유
  3. [Network] GSLB 란? GSLB 를 사용하는 이유

 

[Network] CDN 이란? CDN 을 사용하는 이유 에 이어서 GSLB (Global Server Load Balancing) 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.

GSLB 의 풀네임으로 봐서는 로드밸런서의 한 형태라고 착각할 수도 있지만, GSLB 는 DNS 의 발전된 형태입니다. GSLB 와 DNS 의 차이를 중심으로 작성하겠습니다.


1. health check

DNS 는 서버의 상태를 알 수 없어 서비스 접속에 실패하는 사용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. 반면에 GSLB 는 서버의 health check 를 주기적으로 수행하며, 정상 작동 중이지 않은 서버의 IP 주소는 응답에서 제외합니다.

2. 로드밸런싱

DNS 는 단순한 Round Robin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교한 로드밸런싱이 힘듭니다. 반면에 GSLB 는 서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로드가 적은 서버의 IP 주소를 반환하는 방식으로 DNS 에 비해 비교적 정교한 로드밸런싱을 할 수 있습니다.

3. 레이턴시 기반 서비스

DNS 는 Round Robin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까지의 레이턴시를 고려하지 않으므로, 네트워크상 멀리 떨어진 (레이턴시가 긴) 위치의 서버로 접속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 반면에 GSLB 는 각 지역별 서버에 대한 레이턴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지역에서 더 작은 레이턴시를 가지는 서버 IP 주소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.

4. 위치 기반 서비스

DNS 는 위와 마찬가지 이유로 실제 물리적으로 먼 위치의 서버로 접속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 반면에 GSLB 는 사용자의 IP 주소를 통해 사용자의 지역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과 물리적으로 가까운 서버의 IP 주소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.

정리하자면, 표준 DNS 는 domain name 에 해당하는 IP 주소들 중 하나를 반환할 뿐, 서버의 상태/성능/레이턴시 등은 고려하지 않고 반환하지만, GSLB 는 위 사항들을 고려하며 사용자에게 적절한 서버 IP 주소를 반환함으로써 재해복구, 부하분산, 응답시간 단축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.

출처: netmanias.com/en/?m=view&id=blog&no=7637

 

 

댓글